본문 바로가기

증권가, & 투자 이야기

증권회사 영업직원에 투자를 일임하는 개인투자자들

  최근의 시장이 급등락을 하며 불안한 못습을 보이고 있다. 하루중 변동폭이 5%대에 육박할 정도로 정신없이 만들면서 말이다.

  이런 장에서는 단기투자로 수익을 내기란 쉽지 않다. 또한 가치투자를 지향하는 사람들도 제일 흔들리기 쉬운 때가 지금같이 시장이 불안정한 때 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이 보유한 종목을 가치를 분석해서 충분히 매력적이라고 생각해서 매수를 했다고 하더라도 가격이 하락하게 되면 팔아야 되는거 아닌가, 시장전체가 망가지는거 아닌가 하는 불안에 안절부절 못하기 때문이다. 가치투자의 대가들은 이럴때가 주식을 싸게 살수 있는 기회라고 계속 얘기하지만 우리같은 개미들에게는 먼나라 얘기처럼 들릴 뿐이다.

  오늘 하고 싶은 얘기는 증권회사 영업직원에 관한 얘기다. 증권회사 영업직원이라면 고객이 주식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매매주문을 고객을 대신해서 수행하는 사람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다. 즉, 고객이 주식투자를 통해 수익을 얻을수 있도록 투자상황이나 투자종목에 대한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런데 개인투자자들중에 증권회사 영업직원에게 자신의 소중한 재산을 맡겨버리는 경우를 우리 주변에서 너무 흔하게 접하게 된다. 자신의 재산을 영업직원이 맘대로 사고팔고 그 결과로 수익을 내주기를 바라면서 말이다.

  증권회사 영업직원은 말 그대로 다른 업종들으 영업직원들과 마찬가지다. 증권회사의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 고용된 직원들이다. 증권회사가 고객에게서 수익을 올리는 것은 주식매매에 대한 수수료를 받는 것이다. 그러므로 영업직원들이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딱 두가지 밖에 없다. 하나는 현재의 관리고객들의 매매를 많이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자신이 관리하는 고객의 자산의 크기를 키우는 방법이다.

  이 두가지 방법중에서 손쉽게 택할수 있는 방법은 첫번째 방법인 고객이 많은 매매를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고객의 자산을 키우거나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 방법은 시간도 오래 걸릴 뿐더러 많은 노력을 수반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증권회사 영업직원들은 고객의 매매를 유도하기 위한 상담을 하는 경우가 많고 때로는 고객의 자산을 임의로 매매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물론 이런 영업직원 들은 극소수의 영업직원들이다.

  최근에는 영업직원들의 마인드에도 많은 변화가 생기고 회사에서도 현재 고객의 매매를 높이는데 신경쓰지 말고 신규고객 유치와 그 고객들의 장기적 수익을 목표로 영업하는 것이 더 길게 영업할 수 있는 방법이란걸 계속 교육 시키기 때문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증권회사 영업직원들에게 자신의 주식투자를 일임하는 개인투자자들을 볼 때마다 정말로 답답한 생각이 든다. 그렇게 투자를 할 바에야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훨씬 더 안전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영업직원은 최근처럼 기업정보가 공정하게 공개되는 시대엔 개인투자자와 별반 다를 것이 없는 반면, 펀드는 체계화된 시스템하에서 수많은 전문가들이 투자를 대신해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영업직원에 투자를 일임하는 개인들을 보면 펀드의 수익률에는 만족하지 못하겠고 자신이 직접 투자에 나서자니 자신이 없어 그래도 전문가 라고 생각되는 영업직원에게 맡기면 많은 수익을 올려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갖고 있는 것을 보게 된다.

  그러나 이런 투자자들은 절대로 성공할 수 없다. 자신이 노력하지 않고 주식시장에서 고수익을 내기를 바라는 것은 도둑놈 심보에 다름 아니다. 데이트레이딩을 하는 전문가 들은 비록 그 방법이 장기적으로 성공확률이 높지 않더라도 주식매매를 위해서 자신의 하루 전체를 투자정보를 얻고 분석하는데 보낸다. 가치투자자들 또한 매매를 자주하지는 않지만 저평가된 종목을 찾기 위해서, 보유한 종목을 분석하기 위해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다. 그런데 자신은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으면서 펀드수익에는 만족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아예 주식투자 자체를 시작하지 말아야 한다. 그런 사람들은 주식시장에서 수익을 얻을 가능성은 0%다.

  투자에 대한 공부를 하기 싫다면 그냥 맘편히 펀드에 투자하고 낮지만 안정적인 수익에 만족하라.....

P.S>  그런데 요즘의 펀드투자도 공부를 하지 않으면 수익을 얻기가 쉽지 않다. 펀드의 종류도 수백가지이고 그 중에서 어떤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수익률이 좋을까에 대한 공부는 해야 하니까.... 결국은 제대로된 재테크를 위해서는 공부하는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