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읽은 책 단상

시간이 부자로 만들어 주는 사와카미 장기투자 사와카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간이 부자로 만들어 주는 사와카미 장기투자

나의 평가 : ★★☆

  사와카미는 일본의 대표적인 가치투자자이자 사와카미 투신의 대표이사로 잘 알려져 있다. 그가 운영하는 사와카미투신은 대부분의 투신운영사들이 기관의 자금모집을 위해 혈안이 되어 있는데 비해 일절 기관의 자금을 수탁받지 않고 개인 그중에서도 샐러리맨의 적립식자금만을 받아 운영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사와카미투신은 규모는 크지 않지만 철저히 투자원칙을 지켜 고수익을 얻는 회사로 유명하다. 그 사와카미가 자신이 보는 일본경제 및 개인의 자산운영 방식, 왜 장기투자를 해야하는지, 장기투자를 하기위한 종목선정 방법등에 대해 소개해 주는 책이다.

  이 책에서 얘기하는 일본경제 및 국민연금, 기업에 대한 얘기는 일본얘기인지 우리나라 얘기인지 모를 정도로 우리나라의 문제와 비슷한 문제들을 언급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국민연금 문제로 시끄럽지만 일본역시도 국민연금의 고갈에 대한 문제를 갖고 있으며, 개인들이 그동안의 종신고용 신화가 장기불황으로 무너지면서 경제저긴 어려움에 봉착할 수있다는 부분 등등...

  그가 제시하는 국민연금에 대한 해법은 국민연금 자체를 없애자는 것. 국민연금 제도를 시행하는 모든 나라가 겪고 있듯이 국민연금은 아무리 운영을 잘한다해도 현재와 같이 출산율이 낮은 나라에서는 고갈문제를 걱정할 수 밖에 없으므로 국민연금제도를 없애고 고령층에게 정부에서 세금으로 지원을 해주고 국민연금대신 세금을 올리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주장한다. 아마도 그가 우리나라에서 이런주장을 한다면 대부분의 샐러리맨으로 부터 전폭적인 지지를 받지 않을까?

  또한, 그는 이러한 국민연금문제와 종신고용의 붕괴, 수명의 연장등으로 개인의 노후는 자기 스스로 보장해야 하는 수밖에 없으며, 노후를 보장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주식에 대한 장기투자가 해답이라고 주장하며 일본경제가 성장기에서 성숙경제로 접어들기는 했지만 주식만큼 확실한 방법은 없다고 한다. 그러면서, 장기투자를 위한 주식의 선정방법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 내용은 국내의 각종 가치투자 관련된 도서들에서 주장하는 것과 다를바 없다.

  "사와카미 장기투자" 이 책의 내용은 새롭다기 보다는 기존의 가치투자 관련 책들의 내용을 경제를 모르는 일반사람이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각족 도표를 통해 보여주는 것에 의의가 있을것 같다. 그동안 주식투자가 투기라고 생각했던 투자 초보자들에게 한번쯤 일독을 권할만 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