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읽은 책 단상

부의 역사 - 권홍우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부의 역사 - 권홍우 지음
나의 평가 : ★★★☆

   이 책을 읽으면서 계속 재작년에 EBS에서 방영되어 큰 반향을 일으켰던 중국 CCTV가 제작했다는 "대국굴기"가 오보랩됐다. "대국굴기"는 근현대사에서 강대국이라고 불려질수 있는 나라들이 어떻게, 무엇때문에 강대국이 될 수 있었는지를 살펴본 다큐멘터리다.

   이 책 "부의 역사"는 "대항해시대부터 석유전쟁까지"라는 부제처럼 서구사회가 근본적으로 동양세계를 앞지르는 계기가 되었던 1492년 신대륙 발견부터 현대의 세계대전까지를 경제적인 관점에서 왜 그러한 역사적인 사실들이 생기게 되었는지를 인간의 부에 대한 욕망이라는 원인으로 풀어낸다. 책의 내용이 딱딱할것 같지만 경제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사람들이라도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도록 쉽게 풀어 쓴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인 것 같다.
 
   스페인과 포르투갈이 대항해시대를 시작하게된 과정이 스페인 통일과정에서 쫒겨난 유대인들이 네덜란드, 영국을 거쳐 미국으로 흘러가게 되면서 유대인들의 중요한 역할을 하여 유대인들이 정착한 시기에 그 나라가 강대국이 되는 사연, 영국을 비롯한 각국에서 산업혁명이 일어나게되는 이유, 후발국가 였던 영국이 해적국가를 통해 근대 산업국가로 발전하게 되는 이유, 그리고 미국이 신생국에서 어떻게 세계 최강대국으로 성장할 수 있었는지를 인간의 부에 대한 집착과 탐욕이 가장 중요한 이유라는 사실을 여러가지 사건들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대국굴기"가 도덕적, 정치적인 면에서 강대국의 성공요인을 찾았다면 "부의 역사"는 인간의 물질에 대한 욕망에 의해 세계가 움직여 왔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하겠다. 세계 경제의 흐름이 어떻게 흘러왔는지가 궁금했었던 사람들은 이 책을 꼭 한번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재미있는 사건들을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현재의 세계경제가 어떤 흐름을 따라 변해왔는지를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부의 역사 상세보기
권홍우 지음 | 인물과사상사 펴냄
대한 광기의 역사를 서구 500년사를 통해 추적한『부의 역사』. 물질에 대한 인간의 열정과 집착, 광기가...《부의 역사》는 종교적 억압에서 벗어나 자유를 얻으려는 갈망이 경제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