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읽은 책 단상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책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책 - 조엘 그린블라트 지음

나의 평가 : 


  오래간만에 주식투자 관련된 책을 다시 집어들었다. 주식투자를 일정기간 이상 해보고 가치투자를 위해서 공부를 해본 사람이라면 한번 쯤은 들어본 "마법공식"에 대한 책이다. 이 책의 저자인 조엘 그린블라트는 워렌 버핏 이후에 현역중에서 가장 뛰어난 가치투자자의 한사람으로서 알려져 있다. 조엘이 자신의 헤지펀드에서 투자하는 방법을 일반인 입장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자신의 투자방법을 쉽게 풀어쓴 것이 이 책의 주요내용 이라고 할 수 있다.


   투자방법은 일정규모 이상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영업수익률과 자본수익률의 순위를 매기고 그 순위의 조합이 높은 종목을 매월 매수하고 일년후에 매도하는 것이다. 복잡한 기업에 대한 분석없이 이렇게 투자하는 것 만으로도 시장평균보다 훨씬 좋은 수익률을 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면서 일반투자자들에게 이런 방법으로 가치투자를 할 것을 권하고 있다.


   "영업수익률과 자본수익률의 순위가 높은 종목을 투자하는 것" 이렇게 간단 명료하게 투자의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쉽지 않은 일임에도 불구하고 현역 최고의 가치투자자 답게 아주 쉬운 용어로 일반인들에게 투자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장점들이 이 책을 가치투자를 하는 사람들에게 필독서로 읽히고 있고 또 다양한 마법공식의 변형을 시도하게 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을것 같다.


   이 책의 표지에 있는 것처럼 이제는 투자를 하는 사람들에게 "고전"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의 권위를 가지게 된 책이다.

"투자를 시작하는 초보자들이 꼭 한번은 읽어 보았으면 하는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