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읽은 책 단상

맞수기업열전 - 정혁준 지음




맞수기업열전 - 정혁준 지음
나의 평가 - ★★★☆

   맞수 또는 라이벌이라고 하면 상호 견제와 경쟁을 통해 발전해 나가는 두 사람 사이의 관계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 "맞수 기업열전"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기업 52개사들을 맞수라는 개념으로 그들의 경쟁사 및 경쟁상황을 정리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삼성전자vsLG전자, 현대건설vsGS건설, SKTvsKT 등 해당업종에서 1위 2위의 기업들이 경쟁자들과 어떤 경쟁전략을 통해서 업계 1,2위의 지위를 확보했고 그 경쟁전략들이 어떻게 그 기업의 경쟁우위로 나타날 수 있어는지를 기자출신의 저자가 명쾌하게 정리한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이런류의 기업의 Case Study는 경영학 또는 상경계열을 공부해본 사람들이라면 많이 익숙한 형태이겠지만 그렇지 않은 일반인들에게는 기업의 경쟁전략 또는 우리나라 기업들의 기업사(史)를 접할수 있는 경우가 별로 없기도 하거니와 그 내용이 학술적인 연구를 위해서 정리한 것들이 대부분이 어서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자신의 직업인 주간지 기자의 현장취재 경험을 잘 살려서 국내기업들의 현재의 경쟁전략 뿐만 아니라 과거의 경쟁전략 등을 알기쉽게 정리해 주고 있다. 또한 국내 기업들의 이러한 경쟁전략 등을 이야기 하면서 맞수 기업들 간의 도전과 그 도전에 대한 응전을 통해 서로가 발전해 가는 동반자 관계라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기업들간에 경쟁관계에서 찾아볼 수 있는 것은 각 기업CEO들의 탁월한 기업가정신이 맞수들을 이끌어 가는 키워드중에 하나라는 저자의 주장도 귀담아 들어볼만 한 것 같다.

    우리나라 기업들의 경쟁관계, 경쟁전략 그리고 그 경쟁의 결과와 구도 등에 관심이 있지만 딱딱한 경영학 자료에 나오는 Case Study등은 부담이 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읽어볼 만한 책인것 같다.


맞수기업열전
카테고리 경제/경영
지은이 정혁준 (에쎄, 2009년)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