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읽은 책 단상

내 마음속 대통령 - 사람사는세상 노무현 재단




내 마음속 대통령 - 사람사는 세상 노무현 재단
나의 평가 - ★★★☆


   온 나라를 뒤 흔들었던 노무현 대통령이 서거도 벌써 6개월이 넘어가면서 그 역사적인 말도 안되는 사건도 우리의 뇌리에서 서서히 잊혀져 가고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인간이 역사를 기록하는 것이 중요한 것일까? 잊지않기 위해서...

    "노무현, 서거와 추모의 기록" 이 부제가 바로 책의 내용을 함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노무현 대통령이 서거한 5월 23일부터 29일 국장으로 장례가 치루어지기 까지의 과정을 온라인, 각종 언론보도 현장에서의 기록 등을 종합하여 사실그대로 기록하고 또 노무현 대통령이 스스로 자살이라는 비극적인 결정을 하게된 배경이 무엇이었을까를 정리하고 있다. 당시에 온라인으로 기사로 티비화면으로 보면서 분노하고 슬퍼했던 사람들의 기억을 기록으로 남겨놓고 나중에 다시 되돌아 볼 수 있는 책이라는 형태로 기록을 했다는 것이 가장 큰 의의가 있는 책인것 같다.

   그리고 책의 내용중 가장 마음을 아프게 했었던 것이 그동안 미공개로 있었던 노무현 대통령이 검찰수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며 제대로된 수사가 되도록 살펴달라는 썻지만 부치지 못한 편지의 내용이다. 자신을 대상으로 펼쳐지는 검찰이 말도 안되는 표적수사에 고통을 당하면서 수사를 하려면 제대로 해 달라고 요청하려 했지만 그말 마저도 하지 못하고 결국은 스스로 생을 마감하는 선택을 한 노무현 대통령의 슬픔이 느껴진다.

내 마음속 대통령
카테고리 시/에세이
지은이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한걸음더, 2009년)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