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읽은 책 단상

오픈 콜라보레이션



오픈 콜라보레이션 - 이준기 지음

나의 평가 : ★★★☆


   최근의 복잡다단한 사회에서는 개인이던 기업이던 혼자만의 힘으로 성공하는 것은 점점 더 어려워 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협업이라고 하는 것이 중요한 성공요소가 되어 가고 있다. 그런데 같은 기업내에서도 협업이 쉽지 않은데 최근에는 기업내가 아닌 기업간, 기업-개인간 등의 다양한 협업모델들이 등장하고 그 모델을 기반으로 성공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다.

   그럼 지금과 같은 인터넷, 온라인시대에는 어떻게 협업을 계획하고 만들어 가야할까?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이 바로 이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가장 성공한 회사인 구글이나 아마존이 어떠한 협업과정과 모델들을 통해서 성공했는지를 다시 한번 집어보고 기업이나 개인이 비즈니스를 구축할때 검토 가능한 협업모델이 어떠한 것이 있는지 또 협업을 설계할때 주의할 점이 무엇이 있는지를 알려주고 있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협업의 모델은 크게 8가지 정도로 나누어 볼 수 있다고 한다. 개방형 혁신 모델, 상금 모델, 오픈 벤처링 모델, 참여형 게임화 모델, 데이터 기반 모델, 집단 예측 모델, 소비자 참여 모델, 플랫폼 모델 등이 협업의 비즈니스 모델로 검토해 볼만한 모델이다. 또한 이러한 모델들을 활용하여 비즈니스를 디자인 할때 어떠한 점을 주의하여야 하고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 지를 알려준다. 


   물론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모델과 제언들이 성공을 위한 정답은 아니다. 하지만 이런 다양한 모델들을 현재 우리 회사에서 또는 내가 기획하고 있는 비즈니스에 어떻게 접목시킬 것인가를 한번쯤은 고민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